본문 바로가기
태극권연구 Teoría del Taichi/이론연구편 Teoría

[이론연구편]태극太極이란 무엇인가? ¿Qué es 太極?

by 남쪽숲 2019. 12. 1.

 

태극도 - 음양의 끊임없는 변화

 

태극太極이란 무엇인가?

무극일원태극삼재사상오행육합칠성팔괘구궁십전

無極一元太極三才四象五行六合七星八卦九宮十全

동양의 수리학에서 볼 수 있는 태극의 위치는 일원 다음이다.

 진공眞空에서 움직임이 일고, 하나가 음양의 정과 동으로 갈라지는 형상을 말한다. 가운데 오행을 기준으로 무극에서 사상까지는 만물의 이치를 나타내고 오행부터 십전까지는 만물의 기(형질)와 그 운행를 나타낸다.

 이것은 누가 먼저가 아닌 동시, 순간의 이치이나 인간의 이해로는 쉽지 않아 구분하여 하나씩을 먼저 알고 그 관계를 알고 난 후에야 그것이 함께 함을 이해한다. 포원수일抱元守一의 뜻은 이와 다른 것이 아니다. 근원을 품고 하나를 지킨다는 말은 그 모든 이치를 하나씩 꿰어간다는 말이다. 하나에서 시작해서 결국 그 근원까지 모든 것이 동시에 펼쳐진다. 결국 하나로 꿰어진 이치를 지켜가는 것에서 모든 것이 출발한다. 중력이 주변의 모든 다른 존재들을 그 중심으로 당기는 모양과 같다 할 수 있다.

 위의 설명은 모두 태극이 우주 법칙의 일부라는 것을 말한다. 태극은 우주의 생성과 운행, 소멸에 관계된 이理와 기氣, 이치와 에너지를 설명한다. 가장 기본적인 이치와 에너지의 구성과 변화를 음양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음과 양은 서로 당겨 변해가는 것을 말하지만, 음양은 대립만이 아니라 양립(병립)해서 함께 존재한다. 좀 더 형이하의 설명으로는 두 손에 창만 들거나 방패만 드는 것이 아니라 한 손은 창, 한 손은 방패를 함께 들고 있는 것다. 빛이 가장 강한 정오에도, 그림자는 사라진 것 같이 보이지만 그 어느 때보다 작지만 더 진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겠다. 빛이 강하면 그림자도 짙고, 빛이 약하면 그림자도 옅어진다. 한마디로 말하면 ‘변화’다.

 그 음양의 교차, 변화를 정리해 기록한 것이 역易이다. 자연의 모습을 음양으로 나타내어 그 흐름을 살피고자 한 옛사람들의 노력이다.

 

¿Qué es 太極?

無極一元太極三才四象五行六合七星八卦九宮十全

La ubicación de '太極' que se encuentra en la matemática y ciencias naturales de oriental es después de '一元'.

El movimiento aparece en el '眞空', y el 'uno' se divide en la parada y el movimiento del yin y el yang.

'無極' a '四象' representan la verdad del mundo basada en '五行' en el medio, y '五行' a '十全' representan el material y el cambio de la materia.

Esta actividad ocurre al mismo tiempo. Es difícil de entender con el conocimiento humano. Así que aprende uno por uno. Solo después de conocer la relación se une.

Estas explicaciones dicen que '太極' es parte de las leyes del universo.

En resumen, '太極' es 'cambio'.

Un libro '易' resume y registra los cambios en 陰yin y 陽yang.

Es el esfuerzo de las personas mayores que intentaron ver el flujo de la naturaleza al mostrar la naturaleza de 陰yin y 陽yang.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