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극권연구 Teoría del Taichi/이론연구편 Teoría

[이론연구편]태극을 수련하는 목적은? Propósito de practicar Taichi

by 남쪽숲 2019. 12. 7.
반응형

 

신검도 단련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녹이 슬고 삭아서 사라진다.

 

 태극은 크게는 우주의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의 한 가지이면서 작게는 사람의 정신과 몸을 움직이는 방법을 기술한 것 중 하나이다. 첫째로 몸을 움직이며 건강을 얻고, 둘째로 성장한 정신과 힘을 바탕으로 자기방어력(武)을 얻으며, 셋째로 우주와 자신의 관계를 알아 표현하는 것이 내가 태극을 수련하는 목적이다.

 원래 남을 치고 때려 살상하는 데서 무武가 나왔다. 무武라는 글자는 ‘창(戈)을 그친다(止)’는 뜻으로 파자해볼 수 있는데 이는 상하게 하는 것을 그친다기보다는 ‘큰 힘으로 더 큰 살상을 막는다’는 억지력의 의미로 보는 것이 맞지 않을까 한다.

 중국에서 들어온 태극권도 태극에 속하는 것이고 이전부터 한국에 있던 수벽, 태껸, 국술, 합기, 유술, 차력 등도 모두 우주의 법칙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들이니 모두 태극의 수련이라 하겠다. 이 모든 수련이 우주와 개인의 합일을 향해 달려가는 여정이라 보면 어느 무술이 더 강하고 어느 무술이 더 낫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는 것은 사실 쓸데없는 일이다. 특정 무술이 강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강한 것이며, 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 무술을 수련하는 것이고, 강한 사람은 쓸데없이 남과 다투지 않는다는 이치를 안다면 그런 말을 굳이 꺼내지도 않는다.

 태극을 수련하는 목적은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그 목표는 어느정도 비슷하게 정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목표를 잘 정리한 이역여의 태극권론 오자결을 한 번 보자.

일왈심정一曰心靜: 첫째는 마음의 고요함이다.

이왈신령二曰身靈: 둘째는 몸의 영활함이다.

삼왈기렴三曰氣斂: 셋째는 기의 거두어들임이다.

사왈경정四曰勁整: 넷째는 경의 정연함이다.

오왈신취五曰神聚: 다섯째는 정신의 집중이다.

 위의 다섯 가지는 태극권을 수련하면서 얻을 수 있는 효용이며, 중간 기착지가 되는 목표다. 생활에서 위의 다섯 가지를 이루면 어떤 형태의 삶을 살더라도 자신을 잃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신검神劍은 날카로워서 모든 것을 베는 검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신검은 베고자 하는 것은 베고, 베지 않고자 하는 것은 결코 베지 않는 검을 말한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정신(마음)이 이루고자 하는 바를 육신으로(현실에서) 충실히 실행하는 것이 신검이라는 말이다. 이것은 ‘검劍은 손手’이라는 말, 검을 잡고 나를 잊는다는 말과 일맥상통해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표를 통해 수련하는 목적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으면 한다. 수련을 통해 몸에 신검을 두는 것. 아니. 몸이 신검이 되는 것. 그것이야말로 인간으로서 목표한 지점이라 하겠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知可以與戰 不可以與戰者 勝, 싸울지 말지 가부를 아는 사람이 이긴다.

 

'太極' es uno de los estudios de las leyes del universo y describe cómo se mueven la mente y el cuerpo. Primero, mueves tu cuerpo para ganar salud, Segundo, ganar defensa personal basada en el espíritu y la fuerza. Tercero, mi propósito al practicar '太極Taegeuk' es expresar mi relación con el universo por Los movimientos.

 Originalmente, el "arte marcial" es matar y vencer a otros. La palabra '武' se puede entender en "para detener la lanceta". Esto significa que la disuasión significa "evitar una mayor matanza por gran poder".

 Tai Chi en China es 太極, 수벽, 태껸, 국술, 합기, 유술, 차력 de Corea es también 太極. Todos estos ejercicios son como un viaje hacia la unidad del universo y el hombre. Es inútil decir qué arte marcial es más fuerte y mejor. Algunas artes marciales no son fuertes, algunas son fuertes. Practica artes marciales para convertirte en una persona fuerte. Las personas fuertes no discuten con otros innecesariamente.

 El propósito de practicar 太極Taegeuk varía de persona a persona, pero los objetivos son algo similares. Veamos la teoría de 五字訣 de 이역여.

一曰心靜: Primero está el silencio de la mente.

二曰身靈: Segundo es la flexibilidad del cuerpo.

三曰氣斂: El tercero es la cosecha y tranquilo de chi.

四曰勁整: Cuarto es el concertado del poder.

五曰神聚: Quinto es la concentración de la mente.

 Los cinco anteriores son los efectos de practicar Tai Chi.

 

이전 글 : [이론연구편]001.태극이란 무엇인가?

 

https://southforest0.tistory.com/3

태극太極이란 무엇인가? 무극일원태극삼재사상오행육합칠성팔괘구궁십전 無極一元太極三才四象五行六合七星八卦九宮十全 동양의 수리학에서 볼 수 있는 태극의 위치는 일원 다음이다. 진공眞空에서 움직임이 일고,..

southforest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