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극권연구 Teoría del Taichi/이론연구편 Teoría

[이론연구편]정기신精氣神이 무엇인가? ¿Qué es 精氣神?

by 남쪽숲 2019. 12. 22.
반응형

[혜명경]면벽도
[혜명경]도태도

 

[혜명경]출태도

 정精은 인체를 이루는 기본 물질로 인체 기능의 물질적 기반을 말한다. 선천과 후천의 정으로 나뉘는데 선천의 정은 부모로부터 받은 것으로 신장에 있고, 후천의 정은 물과 곡식등의 음식에서 나오며 비위가 근원이다. 후천의 정은 장부 기능의 변화에 의해 생성, 순환, 소비된다. 컴퓨터로 설명하면 하드웨어라고 하겠다.

 

 기氣는 일종의 정제된 물질과 에너지 경계에 있는 것을 칭한다. 변화의 근본으로, 물질이 활동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 동력으로 원형이정 생장과 번식, 사망이 모두 기의 작용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 기계로 말하면 동력을 말하는 것으로 석탄이나 석유, 증기나 전기 등으로 설명할 수 있겠다. 진기眞氣(인체의 가장 기본적인 생명의 기운으로 신장에서 발원), 종기宗氣(폐에서 발원해 기운들을 추진하는 기운으로 천기와 수곡의 정이 만나서 생성), 영기營氣(혈액에서 나오는 수곡의 정을 운영하는 기운), 위기衛氣(몸을 지키고 외부에 저항하는 기운)로 나눠 설명한다.

 

 신神은 정신이다. 정신, 사유, 의념, 의식, 영혼 등으로 표현되는 장부 신경작용의 총화이자 대뇌의 기능이다. 신의 내재적 표현은 ‘정신’, ‘사유’이고 외재적 표현은 표정, 눈빛, 안색, 기질, 자태 등이다. 사람은 정신을 직접 볼 수 없다. 그러므로 역으로 신의 외재적 표현을 읽어 정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신神은 정精의 하드웨어에 대비되는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겠다.

 

 인체에 정, 기, 혈이 충만하면 오장육부가 조화롭게 조절된다. 정이 충만하면, 기로 변화되고, 기가 충만해져 왕성해지면 신으로 변화해 명료해진다. 동양사상은 물질과 정신의 관계를 순환적으로 봐서 물질은 정신으로 변하고, 정신은 물질로 변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는 오랜 세월 생명체의 생명활동을 관찰한 결과로 서로가 돌아가며 촉진시킨다는 사상이다.

 

 정기신을 완성해 가는 과정은 도가道家에서 연정화기練精化氣, 연기화신練氣化神, 연신환허練神還虛, 연허합도練虛合道, 무의무념無意無念 무사무심無事無心 성령독요性靈獨耀 초화만신超化萬神의 32자 법문으로 잘 나타난다.

 연정화기練精化氣란 몸의 정精을 단련해서 기氣로 변화시킨다는 뜻으로 권을 수련하는 사람들은 역골易骨이라 하여 몸의 뼈대가 갖는 구조를 바꾸는 단계를 칭한다. 뼈를 바꾸어 몸을 건강히 한다는 뜻이다.

 연기화신練氣化神은 기氣를 단련해서 신神으로 변화시킨다는 뜻으로 정신의 단련을 말하지만, 역근易筋이라 하여 근육과 신경의 반응을 더 빠르고 정교하게 하는 단계다. 근육을 단련해서 경勁이 종횡으로 이어져 끊임이 없게 한다는 뜻이다.

 연신환허練神還虛는 정신을 단련해서 허虛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무의식으로의 진입을 이야기한다. 세수洗髓를 말하는데, 그 뜻은 몸의 구성 자체가 바뀌는 것을 말하지만, 실제는 무의식의 단계에서 몸의 인지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신기의 운용이 끊어지거나 막힘이 없이 원활해 진다.

 연허합도練虛合道는 허虛를 단련해서 도道에 합한다는 단계로 무의식을 단련해 만물일여萬物一如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신기의 감응이 익숙해지고 앞의 모든 수련이 생활과 분리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무의무념無意無念 무사무심無事無心 성령독요性靈獨耀 초화만신超化萬神’의 법문은 그 다음단계의 ‘양신陽神’의 생성과 유지, 운영에 관한 도가의 법으로 정신을 수련하는 방편이라 따로 설명을 남기지 않겠다.

 

 

 精 es la sustancia básica que compone el cuerpo humano. Se refiere a la base material de la función humana. Nacido 精 se recibe de los padres. Esto está en los riñones. Adquirido 精 proviene de alimentos, como el agua y los granos, el origen del estómago. Una analogía de computadora es como un hardware.

 

 氣 es entre materia y energía. Es la causa raíz del cambio. Es el poder por el cual la materia funciona y cambia. El crecimiento, la reproducción y la muerte provienen del trabajo de 氣. Es poder en comparación con una máquina. Puede explicarse por carbón, petróleo, vapor o electricidad.

 

 神 es espíritu. Es la función del cerebro y la suma de nervios expresados en espíritu, pensamiento, conciencia, conciencia y alma. Las expresiones intrínsecas de son "espíritu" y "pensamiento", y las expresiones externas son expresión, ojos, complexión, temperamento y actitud. El hombre no puede ver el espíritu directamente. Por lo tanto, uno debe acercarse a la mente leyendo expresiones externas. El espíritu es como software.

 

이전: [이론연구편]연습하는 순서가 있는가? ¿Hay una orden para practicar?

 

https://southforest0.tistory.com/29

체와 용의 구분. 태극을 수련하는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다. 태극의 수련은 먼저 힘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체를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체란 진리가 나타나는 동작을 구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몸의..

southforest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