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극권연구 Teoría del Taichi/이론연구편 Teoría

[이론연구편] 구체적으로 어떻게 단련하는가? ¿Cómo practica específicamente?

by 남쪽숲 2020. 1. 12.
반응형

8문은 팔괘에 상응한다. 팔괘의 변화는 위와 같이 자연의 변화를 나타낸다. 

 

 중국 태극권의 다른 이름은 13세이다. 붕리제안掤履擠按 채열주고采捩肘靠 진퇴고반정進退顧盼定. 앞의 13가지 글자로 그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태극의 각 동작은 글자들을 하나 이상 표현하고 있다. 앞의 8글자는 몸을 움직여 경勁을 내는 요결이고 뒤의 5글자는 몸을 움직여 중심을 지키는 요결이다.

 붕리제안은 4정수正手로 항상 연습하는 것이 좋아, 그에 대한 연신결로 ‘붕은 명문에 (힘이) 있고, 리는 대맥에 있고, 제는 척추에 있고, 안은 전중에 있다.’는 글이 전한다. 힘을 어떻게 쓰는지, 그것이 상대에게 어떤 움직임을 주는지 설명한다. 붕리제안 채열주고는 모두 경勁을 설명하는 것이다.

 채열주고는 4우수隅手로 붕리제안과 함께 잡아채고, 가르고, 팔꿈치와 몸통 등 몸의 각부분들이 어떻게 ‘손’이 되는지 그 사용을 나타낸다. 경勁을 설명하는 것이다.(경이란 오궁五弓이 힘을 하나로 모아 쏘아내는 현상과 결과를 설명하는 것이다.) 4정수와 같이 힘의 쓰임과 방향을 설명하는 요결이다.

 진퇴고반정의 진퇴는 보법에 속하는 법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진퇴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걸음을 대표해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고반은 안법眼法에 속하는 것으로 좌고우반左顧右盼이라는 말로 목표와 방향을 나태낸다. 고는 점点을 이야기하고 반은 면面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점点은 집중된 실實이며, 면面은 점의 내외로 허虛를 이야기한다. 그러므로 좌고우반이란 시공간 인지 안에 함께 존재하는 것이며, 주변 모든 상황과 환경을 보는 중에 목표를 분명히 아는 것을 말한다. 정은 중정中定의 신법을 말하는데 회전하여 경을 바꿔 중심을 지키는 것으로 호흡이 자연스럽고 기혈이 소통함에 불편함이 없는 상태이다.

 삼반중반하반에 대한 법칙, 요결들이 있으나 이 모든 요결은 주신일가周身一家를 위해 존재한다. 주신일가란 전신의 움직임이 하나로 꿰어짐을 이야기한다. 각 관절이 하나의 실에 구슬이 꿰이지듯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경을 내고 받음이 자유로워져야 함을 말한다.

 13세의 구결을 하나하나 몸에 익숙하도록 권가를 연습하고, 요결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정체됨이 없고 곧은 것도 구부러진 것도 없게 되면 몸의 기본이 된 것이다. 체를 만들고, 용을 연습하고 나면, 실제 싸움에서 사용하는 법(주변의 환경을 이용하고, 담력을 길러 몸의 긴장을 푸는 법 등)을 풀어간다.

 동작이 많은 권가를 아는 것, 복잡한 수를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몸이 힘을 바르게 쓸 준비가 되었는가가 중요하다. 준비가 되면 갈수(추수)를 연습한다. 경의 수발을 연습하게 되는 것이다. 힘은 혼자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상대와 함께 붙었을 때 그 쓰임이 있게 된다. 멀리 있어도 힘을 쓰고, 가까이 있어도 힘을 쓴다. 내 중심을 잃지 않고, 상대를 내 중심에 맞춰 끄는 것은 말로는 쉽지만 실제로는 따르기 힘든 말이다. 그것을 위한 ‘갈수16목(교較접接점霑점粘인因의依련連수隨인引진進낙落공空득得타打질疾단斷)’이라는 격언이 있지만 격언은 순간의 기미에 대한 판단을 전투교본 안내처럼 글로 옮겨둔 것일 뿐 그것을 실제로 실행해야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글이나 말보다는 실제로 스승이 붙어 몸으로써 그 힘의 쓰임을 가르쳐주는 것이 가장 바른 법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그 다음 방법은 실제에서 하나하나 연습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것은 너무나 비효율적이라 할 수 있겠다.

 현대에 와서 무武의 공부와 격투기를 혼동하는 사람들이 있다. 각각이 지향하는 바를 알고 올바르게 수련했으면 한다. 다만 현대에서 격투는 별 의미없는 것일 가능성이 높으니 조심하자.

 

¿Cómo practica específicamente?

 Otro nombre para Tai Chi es '13 movimientos'. 掤履擠按 采捩肘靠 進退顧盼定. Eso significa que puedes explicar los movimientos del tai chi en 13 letras. Las primeras ocho letras son cómo mueves tu cuerpo y mueves tu poder. Las últimas cinco letras son una forma de mantener el centro del cuerpo.

掤 significa 'sacar'

 significa 'pisar'

 significa 'empujar'

 significa 'refrenar'

 significa 'arrebatar'

 significa 'rasgar'

 significa 'usa codo'

 significa 'usa cuerpo o hombro'

 significa 'al frente'

退 significa 'atrás'

 significa 'a la izquierda'

 significa 'a la derecha'

 significa 'al centro' 

 Existen leyes para la parte superior del cuerpo, el torso y la parte inferior del cuerpo, pero todos estos métodos existen para el 周身 一家. '周身 一家' se refiere al movimiento de todo el cuerpo en uno. Cada articulación debe estar conectada orgánicamente, como un cordón enhebrado en un solo hilo, permitiendo que la fuerza se use libremente.

 Debe practicar tai chi para familiarizarse con los métodos de '13 movimientos'. No es importante conocer muchos movimientos. Es importante que el cuerpo esté listo para usar su poder adecuadamente. El poder no se usa solo, sino que se usa cuando se usa con un oponent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