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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일기 Diario del ejercicio

[수련일기] 태극권 수업 팔단금 1단계 양수탁천리삼초(쌍장탁천리삼초)

by 남쪽숲 2022.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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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단금은 몸을 비단처럼 부드럽고 질기고 튼튼하게 만드는 8단계의 방법이다.

1단계는 양수탁천리삼초兩手托天理三焦(쌍장탁천리삼초)이다.
양손으로 하늘을 받치는 모양을 하는데 삼초(상초, 중초, 하초)를 다스리는데 유용하다.

참장 자세에서 자연스럽게 팔을 내리며 손을 깍지낀다.
서서히 일어나며 손바닥을 바깥으로 돌려 팔을 위로 뻗는다.
고개를 위로 들고 숨을 들이쉬며 팔을 끝까지 위로 뻗는다.
숨을 멈추고 고개를 정면으로 내려보고
숨을 내쉬면서 팔을 내리고 손깍지를 푼다.

삼초는 상, 중, 하초를 말한다.
기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영양물질 생성과 수분의 순환을 담당한다.

목구멍에서 위까지 상초(폐, 심장, 심포
위 분문에서 위 유문까지=횡경막 아래에서 배꼽까지 중초(비, 위, 옛 의서에는 간 포함)
위 유문에서 전음과 후음까지=배꼽 아래 하복부(간, 신장, 방광, 소장, 대장)

이곳들을 다스린다는 것은 각 부위가 그 이치대로 행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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