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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일기 Diario del ejercicio

[수련일기] 태극권 수업 팔단금 3단계 조리비위비단거

by 남쪽숲 2022.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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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몸을 비단같이 부드럽고 질기고 튼튼하게 만드는 8단계가 있다.

조리비위비단거는 3단계 자세다.
먼저 어깨넓이만큼 다리를 벌려서서
무릎을 살짝 굽히고 손을 단전 앞에서 아래로 모은다.
그 다음 무릎을 천천히 펴면서 양 손을 배꼽까지 들며 숨을 마신다.

숨을 내쉬며
왼손을 위로 손끝이 머리 쪽을 향하도록 손바닥을 들어올리고
오른손을 아래로 손끝이 앞으로 향하도록 손바닥을 내린다.
동작을 반대로 행하는 것까지가 1번이다.

이 동작 이름에는 비위를 다스린다는 설명이 있다.
어떤 기전으로 동작이 비위에 영향을 주는지
지금 내 실력으로는 아직 설명이 불가능하다.
수련해 가면서 점점 더 몸에 대해 알아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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