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La vida/생각 Pensamiento

[생각] 정리하고 알려준 경제 지식을 어떻게 썼을까

by 태극권사 남쪽숲 2021. 2. 1.


2019년까지 친구들에게 알려준 내용을 대략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이제 좀 더 다듬어야 할 부분도 보이지만 이전에 알려준 내용이라 그대로 남겨두겠다.

 

BASEL3
-세계의 중앙은행들이 모여 합의한 국제결제은행 산하의 바젤은행감독위원회가 제정한 BIS자기자본비율(은행이 경제위험도에 대비해 일정이상 비율의 자본금을 비축하고 있어야 하는 것-손실을 대비하고 손실이 있을 경우 어느정도 그 충격을 완화할 수 있을지에 대한 대비책이다.)로 대표되는 자기자본 측정과 기준에 대한 국제적인 합의. 

IFRS국제회계기준
-기업의 대손대차를 어떤 기준으로 볼 것인가를 국제적인 규칙으로 정한 것이다. 기업의 회계처리와 재무제표에 대한 국제적인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은행에 제출되는 자료 등에 적용하게 되어있다. 그래서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아래 항목은 찾아볼 것. 얼마전 적용되었거나 앞으로 적용될 항목들이니까.
IFRS9
IFRS16
IFRS17

LTV(Loan to value ratio)담보인정비율
-은행이 건물을 담보로 돈을 빌려줄 때, 담보 물건의 실제 가치 대비 대출금액의 비율

DTI(Debit to income ratio)총부채상환비율
-총수입에서 어느정도를 대출=빚(원금+이자)을 갚는데 쓰는가? (이것으로 빚을 갚을 능력을 측정 가능. 현재 재산(자산+빚)에서 빚이 차지하는 비율을 알 수 있다.) 2018년 1월부터 신DTI적용. 

DSR(Debit service ratio)채무상환비율
-연소득에서 빚의 원금을 갚는데 어느정도를 사용하는가? (빚을 갚는 능력이 있는지, 빚을 갚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신용이 얼마나 있는지 더 자세히 알 수가 있다. 앞으로 얼마나 더 빚을 지고 있어야 하는지는 금융시장에서 중요한 지표다.기존의 DTI, LTV가 주택담보대출 원리금만 부채로 적용했다면 이것은 모든 부채에 대한 비율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