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금까지 교육을 하면서 생각이 드는 자녀 교육의 순위, 순서가 있다.
반드시 이렇게 교육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교육하면 좋겠다는 방향이 선다.
1.기본 생활교육-몸의 발달에 따른 기능의 발현과 인지에 대한 교육(경제교육이 생활습관으로 잡히도록 구성된다.)
2.(인지)참여권, 저항권 교육(자신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교육이다.)
3.지식교육의 순서
-철학 / 언어학과 수사학(문해력교육)
-수학과 과학(기초 의학)
-재능에 따른 각 분야의 학문이나 지식, 기능을 익히게 한다.
이러한 순서는 '주인'을 위한 교육을 위해서 있다.
인생의 주인으로 살게 하기 위한 교육이다.
비판의식이 있는 인간, 타인이 뭐라하든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하는지 알고 그 길을 따라가도록 한다.
남과 비교하고 스스로를 비난하지 않도록 하는 교육이다.
유아에서 초등과정, 중등과정, 고등과정을 거치며
성인이 된 인간은 자의식을 형성하고 강화한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살아갈 것이라는 의지를
내면에서 흘러나오게 할 것인지, 외부에서 주어지도록 할 것인지 잘 생각해야 한다.
경제적인 부는 부차적으로 따라오는 것이다.
교육은 자연스럽게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이다.
죽는 순간까지도 끊임없이 스스로의 의지로 선택하고 행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반응형
'일상다반사 La vida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집중이 필요한 때 (0) | 2025.01.29 |
---|---|
[교육]'사회정서학습'이라 쓰고 '인성교육'이라 읽는다. (0) | 2025.01.11 |
[교육]불편함으로 가르쳐야 할 때 (0) | 2024.12.14 |
[교육]배려는 강요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1) | 2024.11.29 |
[교육]간디학교의 비전에 대하여..모은 생각들.. (1) | 2024.1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