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섭생 Comida y Bebida/농가월령 Agricultura

[농업]생활원예의 중요성과 간이수경재배의 종류

by 남쪽숲 2023. 5. 4.
반응형


Ⅰ. 서론
현대의 인간은 자연과 떨어져 살면서 인간성을 점점 잃어가며 기계화되고 있다. 이런 환경의 변화는 감정을 메마르게 하고 정서를 불안하게 만들며 신체와 정신이 병들게 한다.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결국 환경을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다. 기계와 콘크리트로 둘러싸인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돌아가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모두가 그렇게 하기는 쉽지 않다. 도시의 삶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은 쉽지 않으니 자연의 일부를 도시로 끌어오려는 노력을 계속 하고 있다. 도심에 공원을 만들고, 가로수를 심고, 곳곳에 화분을 두고, 높은 건물의 옥상이나 한 귀퉁이에 녹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이제 생활원예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중심으로 생활원예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간이수경재배의 종류와 차이점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생활원예의 효과와 중요성
(1) 생활원예는 인간의 정서를 함양한다.
인간은 원래 자연에서 살아가는 존재였다. 다만 산업의 발전에 따라 점점 더 밀집생활을 하게 되고 생활양식이 획일적이고 삭막하게 바뀌면서 정서가 점점 메말라갔다. 생기넘치는 식물들은 인간에게 안정감을 준다. 식물을 심고 기르는 활동을 통해서 정서를 안정시킬 수 있다.
(2) 인간의 질병을 치료한다.
생활원예 활동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식물이 내뿜는 여러 성분들이 질병의 치료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식물을 돌보는 활동 자체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정서를 순화시키고 재활 및 사회적응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3) 여가선용의 수단이 된다.
현대의 삶은 인간에게 빠르고 정확함을 강요한다. 그것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가히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런 긴장을 풀기 위해 인간은 여가시간이 필요하다. 최고의 여가활동 중 하나가 원예로서 가꾸는 즐거움과 적당한 활동량을 주는 것이다.
(4)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식물은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준다. 광량과 습도를 조절하고, 소음 차단과 공기 정화해준다. 인체에 유해한 전자파 등도 감소시키고,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5) 신체에 건강함을 제공한다.
원예활동은 적당한 육체적 노동을 제공한다. 일을 하면서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이고 힘을 쓰면서 운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무언가를 관리한다는 것은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6) 자연을 배우고 이해한다.
자연을 아는 것은 생명현상과 주기를 이해하는 것이다. 인생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은 자연 속에서 누리는 생명을 이해한다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 생활 속에서 원예를 하는 공간은 자연을 배우고 학습하는 중요한 공간이 될 수 밖에 없다.
(7) 가족 간 유대를 강화한다.
농경사회에서 누리던 가족 간 유대는 산업화 사회로 들어서면서 많이 사그라졌다. 원예는 가족 간에 함께 할 수 있는 여가, 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유대를 강화시켜준다.
(8) 노후 소외감을 극복한다.
우리나라는 초고령화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이미 일부 지역에서는 20~30대 청년들을 보기가 힘든 곳도 있다. 노후에 겪게 되는 문제 중에 하나가 소외감이다. 자신의 일을 찾지 못하고 시간을 무료하게 보내며 다른 세대나 같은 세대 간의 교류가 없어 소외감을 느끼는 것이다. 생활원예는 적절한 일거리를 제공하고 다른 이들과 함께 섞여 살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9) 청정한 식품을 공급한다.
직접 가꾼 채소나 과일은 친환경 농산물이다. 생활원예에서는 식물을 감상하는 즐거움도 있지만 그 수확물을 직접 먹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다. 직접 가꾼 것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고, 스스로 생산했다는 보람을 느낄 수도 있다.
(10) 상품의 구매를 촉진한다.
도시에서는 많은 것들이 판매, 소비된다. 마케팅에는 분위기 연출이 중요하다. 식물은 실내외를 장식하여 쾌적하고 구매하기 적절한 분위기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서비스를 제공받는 곳에서는 편안한 분위기를, 식당 등에서는 적절한 실내장식으로 음식의 맛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위와 같은 10여가지의 효과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에서 원예가 얼마나 중요해지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2) 간이수경재배의 종류와 차이점
간이수경재배는 크게 순수 수경재배와 배지재배로 나눌 수 있다. 순수 수경은 식물을 양액만으로 키우는 것이고, 배지재배는 용기에 인공용토나 유기물을 배지로 넣어서 양액을 공급하면서 재배하는 것이다. 배지의 종류에 따라서 모래재배, 자갈재배, 펄라이트재배, 질석재배, 코코피트재배, 암면재배, 혼합배지재배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저면관수방식의 수경재배, 입체 수경재배, 아쿠아포닉스, 빌트인 수경재배 등이 있다.
(1) 순수 수경재배
순수 수경의 방법은 담액수경, 박막수경, 분무경이 대표적이다.
담액수경은 뿌리를 양액 속에 넣어 둔 상태에서 재배하는 방식으로 뿌리와 줄기 사이를 화학적으로 안정된 물질인 우레탄스폰지 등으로 고정해서 식물을 고정한다. 고온기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 순환펌프나 에어펌프 등을 사용하여 산소공급을 늘려준다.
박막수경은 식물을 플라스틱이나 스티로폼으로 만든 베드 내에서 생육시키고 그 안에 양약을 간헐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이다. 베드는 일반적으로 양액의 순환이 잘 되도록 경사도를 가진다. 박막수경은 담액수경에 비해 양액의 양도 적고 뿌리 윗부분이 공기 중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산소흡수는 더 원활하나 정전으로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으면 작물에 피해가 있을 수 있다.
분무경은 작물을 배드에 심고 뿌리가 공기 중에 매달린 상태에서 분무 노즐로 양액을 일정한 간격으로 분무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뿌리의 산소공급이 원활해 생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잎채소, 열매채소, 뿌리가 잘 내리지 않는 식물이나 고구마, 감자, 약용식물에까지 많이 이용된다. 다만 불순물에 의해 노즐이 막히거나, 정전으로 분무 등의 시스템이 꺼지면 뿌리가 쉽게 말라 수분스트레스로 작물에 큰 해가 있을 수 있다.
(2) 배지재배
배지재배는 토양 이외의 배지에 적당한 농도와 적정량의 양액을 공급하면서 재배하는 방법이다. 배지의 종류는 크게 무기질배지와 유기질배지, 혼합 배지로 나눌 수 있다. 배지재배에서는 양액을 점적관수나 저면급액으로 공급하고 모세관현상에 의해 배지 내로 스며들게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배지의 간극을 통해 통기가 되어 산소공급이 좋고, 양액의 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다.
(3) 저면관수방식의 수경재배
저면관수방법은 담배수방식, 다공성매트방식, 심지재배방식 등이 대표적이다. 화목류, 구근류, 서양란, 관엽식물 등이 저면관수법을 이용하면 안정적으로 재배 가능하다. 화분 용토는 코코피트, 펄라이트, 피트모스 등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가볍고 저면으로 양분과 수분의 공급이 용이하다. 탱크 내의 양액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어서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입체 수경재배
평면의 수경재배는 관리가 편하고 자동화 기기 사용이 편리하지만 공간이용효율이 떨어진다. 반면 작물을 입체적으로 배치하는 방법은 공간이용효율은 높지만 조명 등을 균일하게 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며 유지 관리에 노력이 많이 들고 자동화에도 복잡함이 있다. 도시에서의 유휴공간을 이용한 입체식 수경재배를 생각에 둔다면 PVC파이프를 이용하는 파이프수경이 용이할 것이다.
(5) 아쿠아포닉스
아쿠아포닉스는 물고기에 먹이를 주고 물고기 배설물과 잉여양분을 식물의 영양으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아쿠아포닉스는 물고기가 배출하는 암모니아를 미생물로 분해하고 이때 발생하는 질산염을 식물이 흡수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식물이 질산염을 흡수하고 질소량이 줄어든 물이 다시 물고기에게로 돌아가도록 한다. 어류와 식물의 공생관계를 설계한 친환경적 양식시스템이다. 아쿠아포닉스에서 이용되는 어종은 잉어, 메기, 틸라피아, 민물새우 등이 있고, 재배식물은 잎채소류, 과채류, 허브류, 관상용의 관엽식물 등이 있다.
(6) 빌트인 수경재배
빌트인 수경재배는 주택의 가구나 벽면에 수경재배시스템을 설치하여 실내공기를 정화시키고, 신선한 채소를 공급해줄 수있는 방법이다. 주방, 거실, 베란다 등에 재배함으로써 공간이용을 극대화하여 실내공기질, 온습도 조절, 향기, 쾌적성 등을 조절한다. 실내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 부족한 광과 양액을 지급하기 위한 시스템을 갖춰야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생활원예의 효과를 통해 중요성을 알아보고, 도시생활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간이수경재배의 종류와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앞으로의 삶에서 인간의 삶은 점점 더 도시로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자연으로는 돌아가기 힘든, 우리가 도시의 삶을 살아가는 동안 인간으로서 육체와 정신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자연을 가까이 데리고 와야 한다. 생활원예는 그런 방법 중 몇 가지를 제시해주는 것으로, 농학이 앞으로 더 살피고 연구해야할 분야 중 하나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