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의 이해 Anatomía

[육체이해]해부학. 팔과 손-005.손의 근육

by 남쪽숲 2019. 12. 21.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은 무엇일까? 힘을 세게 주어 손가락을 구부린 다음 손과 팔을 만져보자. 손가락에서는 어디에도 근육이 별로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펴는 근육은 손가락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손바닥과 아래팔에 있다. 아마 손가락을 세게 구부려 주먹을 쥐었을 때, 팔의 근육이 수축해 딱딱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집게부터 새끼까지 네 개의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

 아래팔에 있는 근육은 손가락에서 멀리 떨어져있다. 이렇게 거리를 두고 손가락을 움직이기 위해 아래팔의 근육은 손가락의 뼈에 이르는 긴 힘줄을 보내서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펴는 운동을 한다. 아래팔의 앞면에는 엄지손가락 외의 네 개의 손가락을 구부리는 근육이 있다. 이 근육은 얕은 쪽의 '얕은손가락굽힌근'과 깊은 쪽의 깊은손가락굽힘근육의 두 층이 있다.(얕고 깊은 것은 겉에서 들어가는 기준이다.)

 얕은손가락굽힘근과 깊은손가락굽힘근 각각에서 네 개씩 힘줄이 나와 손목의 두꺼운 인대 밑을 지나서 손가락까지 들어간다. 얕은손가락굽힘근에서 나온 힘줄은 손가락뼈(P)의 중간마디뼈로 연결되고 깊은손가락굽힘근에서 나온 힘줄은 끝마디뼈로 연결된다. 두 가지 힘줄 모두 손가락의 손가락뼈사이관절을 구부린다. 아래팔에서 손가락 끝까지 이어지는 이 긴 힘줄은 손목의 인대 밑과 손바닥 속을 지나서 간다. 마치 와이어 케이블로 원격조정을 하는 듯한 형상이다.

 

 한편, 힘줄은 윤활액이 들어 있는 얇은 주머니로 싸여 있다. 이것이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의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그런데 손에 상처를 입거나 손가락으로 무언가를 두드리는 동작을 오래할 경우 이 힘줄을 싸고 있는 주머니에 염증이 일어날 수가 있다. 내가 지금 컴퓨터 자판을 치고 있는 지금도 힘줄의 주머니에 부담이 가고 염증 가능성이 높아지는 중이다. 힘줄을 싸고 있는 주머니를 윤활낭이라고 한다. 만약 윤활낭에 염증이 일어난다면 나중에는 통증 때문에 손가락을 움직이지 못하기도 한다. 이것이 윤활낭염이다. 

 손가락을 구부리는 근육은 아래팔 외에 손에도 있다. 엄지손가락 외의 네 개의 손가락을 움직이는 손의 근육은 손허리뼈 사이에 있어서 뼈사이근이라고 한다. 뼈사이근은 손가락의 첫마디뼈에 연결되어 있다.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개의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은 이 밖에도 많이 있다. 손에 14개, 아래팔에 5개로 모두 19개이다.

 

 <엄지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

 엄지손가락은 특히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엄지손가락만을 위한 근육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손바닥을 보면 엄지손가락의 밑동 부근이 조금 불룩하다. 이 부분을 엄지두덩 혹은 한의학에서 어제魚際(물고기 배)라고 부른다. 여기에 손가락을 움직이는 네 개의 근육이 모여있다. 

 아래팔의 앞면에는 엄지손가락을 구부리는 근육이 한 개 있다. 뒷면에는 엄지손가락을 펴는 근육이 세 개 있다. 이 세 개의 근육의 힘줄은 손목 부위에서 볼 수 있다. 손을 쫙 펴서 손가락 사이를 크게 별려보면 손목의 등쪽에서 엄지손가락으로 향하는 두 개의 힘줄이 솟아나온다. 엄지손가락의 밑동 부근에 그 힘줄 사이로 조금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이 나타나는데 이 부분은 이름이 특이하다. 그 모양이 코담배를 넣는 도구와 닮아서 '해부학코담배갑(anatomical snuff box)'이라는 특이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타바티에르'라고도 하는데, 이것 또한 프랑스어로 코담배갑이라는 뜻이다.

 엄지손가락만을 움직이는 데 쓰이는 근육은 손에 4개, 아래팔에 4개로 모두 8개가 있다. 물체를 잡기 위한 엄지손가락의 특별한 움직임, 즉 엄지손가락이 다른 손가락과 서로 마주보는 동작은 손목 부근에 있는 특수한 형태의 관절과 엄지손가락만을 위해 존재하는 다수의 근육의 기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손 모양을 구수를 만들었을 때 아래팔의 근육이 부풀어 오르는 것을 느낄 것이다. 구수는 휘감고, 채고, 넘기고, 잡고, 찌르고, 치는 동작 등으로 쓴다. 그래서 손가락의 힘이 중요하다. 구수 형태를 연습하면서 자연히 손가락을 움직이는 손과 팔의 근육이 단련이 된다. 동작과 손의 형태가 가지는 근육의 긴장도(수축과 이완)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내 몸 안의 숨겨진 비밀 해부학. 사카이 다츠오 지음 / 윤혜림 옮김.전나무숲.2019.

망진.팽청화 지음 / 이상룡, 김종석 옮김.청홍.2007

경혈지압 마사지 324.산차이원화 지음 / 김윤진 옮김.국일미디어.2006.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