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극권연구 Teoría del Taichi/몸의 이해 Anatomía

[육체이해]해부학. 팔과 손-001.손가락의 역할

by 남쪽숲 2019. 12. 17.
반응형

손에는 다섯 개의 손가락이 있고 각각이 자유롭게 움직인다. 그중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엄지손가락이다. 자신의 손을 주의깊게 관찰하면서 물건을 쥘 때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네 개의 손가락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알아보자.

 

 

 각 손가락의 역할

 엄지손가락은 물체를 잡을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굵고 재주없어 보이지만 의외로 움직임이 섬세하다. 그래서 휴대전화의 버튼을 누르는 일도 엄지손가락이 도맡아 한다. 물체를 잡을 때는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가까이로 돌려서 다른 손가락과의 사이에 물체를 끼워서 잡는다. 특히 공을 잡거나, 검을 잡을 때 알 수 있는데, 물체의 크기가 클 때는 다른 손가락도 함께 사용해서 강하게 힘을 주어 잡게 된다. 엄지손가락은 다른 네게의 손가락과 마주보아 힘을 받쳐주기 때문에 물체에 쥐는 힘이 충분히 닿도록 한다. 만약 엄지손가락이 없다면 사람이 물체를 쥐려면 손가락 사이에 끼워서 잡아야 할 것이다. 영어로는 Thumb이라고 한다.

 집게손가락은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개의 손가락 중에서 움직임이 가장 정확하고 능숙하다. 그래서 어느 한 점을 짚어서 가리키는 동작은 집게손가락으로 한다. 먼 곳을 가리킬 때도 마찮가지다. 영어로 index finger라고 부른다. 가리키는데 쓰는 손가락이라는 뜻이다.

 가운데손가락은 움직임의 능숙함이나 정밀도에서는 집게손가락에 미치지 못하지만 힘의 세기에서 앞선다. 손가락으로 물체를 세게 눌러야 할 때 힘이 부족하면 집게손가락 대신 가운데손가락을 쓰는 경우가 많다. 손 구조상 힘의 연결이 되는 중심이 가운데손가락에 더 걸리기 때문이다. 영어로는 middle finger라고 한다.

 반지손가락은 손가락 중에서 가장 동작이 섬세하지 못한 데다 힘도 없다. 게다가 움직이려고 하면 옆에 있는 다른 손가락과 함께 움직여지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숟가락에 가루약을 저어 녹이거나 입술에 립스틱을 바를 때 쓰기는 하지만 쓰임새가 적은 것은 사실이다. 영어로는 ring finger이다. 반지를 끼는 손가락이라는 뜻이다. 결혼반지 등을 이 손가락에 끼는데, 아마도 다른 손가락들에 비해 사용빈도가 낮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새끼손가락은 가장 작지만 반지손가락보다 움직임이 능숙하다. 새끼손가락만 뻗어서 물체에 가볍게 대는 동작이 가능하다. 물체를 쥘 때 손의 압력 세기나 힘을 방향을 조절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영어로 little finger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내 몸 안의 숨겨진 비밀 해부학. 사카이 다츠오 지음 / 윤혜림 옮김.전나무숲.2019.

망진.팽청화 지음 / 이상룡, 김종석 옮김.청홍.2007

경혈지압 마사지 324.산차이원화 지음 / 김윤진 옮김.국일미디어.200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