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La vida/교육

[교육]메타버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XR(가상융합기술)

by 남쪽숲 2022. 12. 27.
반응형


메타버스는 앞으로의 정치, 경제, 교육 등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테마이다.
정부도 2020년 메타버스 관련 1,000억원, 2022년에는 8,000억원으로 2년 사이에 8배가 넘는 예산 증액이 있었다.
2025년까지 총 2조 6,000억원이 투입된다.

삼성, 카카오, 네이버 등의 기업들이 K-pop, 게임, 웹툰, 드라마, NFT, ICT기술 등을
소프트웨어로 메타버스에 구현해서 상업화 시켜보려고 노력중이다.
이와 관련해서 메타버스의 하드웨어에 대한 수요와 공급도 기하급수적으로 오르고 있다.
VR은 초반에 급격한 수요를 보이지만 일정수준에 이르면 평형을 이루는 모습을 보여주고
AR은 생태계가 보급되는 초반에는 더디지만 가속도가 붙어서 수요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버스가 구현되는 방식은 크게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 등이지만, 서로 융합된 형태를 띈다.
증강현실AR은 차량용 HUD, 스마트 팩토리 등을 이용한 이케아 플레이스나 포켓몬고, 제페토 등을 볼 수 있고,
라이프로깅Lifelogging은 소셜미디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한 메타360, 웨어러블기기, 나이키의 트레이닝클럽 등을,
거울세계는 지도기반 서비스에서 보이는 구글어스, 에어비앤비, 한국의 부동산 컨텐츠, 업랜드 등을 볼 수 있다.
가상세계는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인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제페토 등을 들 수 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기술은 확장현실XR, 디지털 트윈DT,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 등이다.
메타버스는 이런 주요기술들을 이용해 개발자와 이용자가 플랫폼을 이용하고 발전시켜 가는 것이다.

현재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핵심 산업의 수익구조는 인프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플랫폼에서 볼 수 있다.
인프라는 5G망, 클라우드, 솔루션 이용료를 수익원으로 하는 통신사,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데이터센터 기업, 반도체 기업 등이 있고
하드웨어는 AR/VR 등 메타버스 구현 디바이스, 관련 부품을 수익원으로 하는 메타 오큘러스, 애플AR글래스, MS홀로렌즈, 구글 글래스 등을 들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라이선스 사용료, 플랫폼/서비스 구축료, 솔루션 이용료, 콘텐츠 사용료를 수익원으로 하는 유니티, 에픽게임즈 등이 있다.
플랫폼은 광고, 아이템 거래 수수료, 오프라인 브랜드 입점, 자체 화폐 거래 수수료 등을 수익원으로 하는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이프랜드, 호라이즌, 제페토 등이 있다.
이 생태계가 어떻게 운용될 수 있을지 잘 확인해야 한다.
#AI#VFX#AR#VR#XR#Camera#반도체#센서#디스플레이#플랫폼#게임#엔터테인먼트#교육#ETF#인프라
#GPU#AP#Cloud#Met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