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La vida/외국답사기 al extranjero

[스페인어 수업]014.스페인어 동사변화03

by 남쪽숲 2020. 3. 15.
반응형

오늘은 동사 llamarse(~이다/~에 있다)의 인칭에 따른 기본적인 현재형 변화를 같이 한 번 보자.

llamaese 동사는 목적인칭대명사(se)가 동사 뒤에 붙어있는 형태의 동사이다. 이런 동사를 종종 보게 될거다.

중요한 동사 형태의 한 가지라서 꼭 봐야한다. 이 동사는 활용할 때 목적어가 주어자리인 동사 앞으로 온다.

그래서 ‘~를 ~라고 부른다.‘ 로 해석할 수 있다.

 

아래 표에서 활용을 어떻게 하는지 보여줄 것이다.

항상 하는 말이지만...말을 틀릴까봐 걱정하지마. 틀리면 이상하다고 듣는 사람이 반응해주니까 고쳐서 다시 말하면 된다. 이것도 SER, ESTAR같이 자주 쓰는 동사라서 자연스럽게 외워질거다.

구분

인칭대명사

단수 Singular

인칭대명사

복수 Plurar

1인칭

Yo 나

Me llamo

Nosotros/as 우리

Nos llamamos

2인칭

Tú 너

Te llamas

Vosotros/as 너희

Os llamáis

3인칭

Él 그

Se llama

Ellos 그들

Se llaman

Ella 그녀

Ellas 그녀들

Usted 당신

Ustedes 당신들

※ “요-메 야모/ 뚜-떼 야마스/ 엘, 에야, 우스뗃-쎄 야마/ 노소뜨로스, 노소뜨라스-노스 야마모스

/ 보소뜨로스, 보소뜨라스-오스 야마이스/ 엘료스, 엘야스, 우스떼데스-쎄 야망

위 표를 소리 나는 대로 연결해서 읽은 거다. 노래처럼 불러서 외워보는 것도 괜찮지.

 

어떻게 쓰냐고? Me llamo Francisco. 나는 프란시스코야.(형태 그대로 해석하면 ‘나를 프란시스코라고 부른다.’가 돼.) / Cómo Te llamas? 너 이름이 뭐야?(형태 그대로 해석하면 ‘너를 어떻게 불러?’가 되겠다.) / Cómo Se llama? 당신(그것)의 이름은 무엇입니까?(이것도 형태 그대로 해석하면 ‘당신(그것)을 어떻게 불러요?’ 정도다.)

복수형도 마찬가지로 활용할 수 있으니까 한 번 써보자.

 

난 “Cómo Se llama?“를 시시때때로 여기저기 물어보는데 많이 썼는데,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을 모를 때 손으로 가리키면서 ”이거 이름이 뭐야?” 라고 물을 때 많이 썼다. 그럼 사람들이 그 이름을 대답해주지. 참 유익한 말이다.

 

#LLamarse #llamarse #동사 #동사변화 #Español #스페인어 #스페인어 수업 #에스파뇰 #스페인여행 #남미 #여행 #남미여행 #페루 #볼리비아 #칠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콜롬비아 #멕시코 #과테말라 #vamos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