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답사기 al extranjero

[스페인어 수업]011.스페인어 전치사

by 남쪽숲 2020. 3. 8.
반응형

 

오늘 우리는 ‘전치사’를 공부한다.

전치사가 뭐냐고? 음...한글에서는 ‘-의, -하러, -에, -에서, -부터, -까지, -로,’ 같이 다른 명사나 대명사들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조사들 같은거다. 대부분이 우리 보조사처럼 의미를 확장하거나 한정시키거나 다른 의미 관계를 만들어 준다. 물론 정확한 대응은 아니다. 그 구조가 딱 맞아 떨어지는 언어 같은 건 없어. 영어에서 in, on, of, behind, about 같은...이게 전치사다. 영어나 스페인어에서는 명사나 대명사 ‘앞에’ 붙어 나와서 ‘전치사’라고 부른다. 이번에는 잠깐 보고 넘어가지만 앞으로 많은 예를 보게 될 거다.

 

오늘 살펴볼 자주 쓰는 전치사는 A, De, En, Con, Por, Para가 있다.

1)A(A+El=Al) ~로/ ~에/ ~에서/ ~하러/ ~을(를)

주로 방향이나 시간과 장소의 목적(점)을 나타낼 때 쓴다.

Yo voy a mi casa.(나는 우리집에 간다.) / Vamos a salir a las cinco.(우리 5시에 나가자.)

 

2)De(De+El=Del) ~의

소유나 귀속을 나타낼 때, 재료가 되거나 전체의 부분을 나타낼 때, 출신이나 시간 표현에 쓴다.

Carne de vaca(소고기) / ¿De dónde es?(당신은 어느 나라 사람이에요?)

 

3)En ~에/ ~로(으로)/ ~을(를)

시간이나 공간의 한정된 범위를 나타내거나, 형용사를 부사구로 바꿀 때 쓴다.

Yo vivo en Tacna Perú.(저는 페루 타크나에 살아요.) / ¿En serio?(진짜? / 정말?)

 

4)Con ~와(과)/ ~하게

상황의 원인을 나타내거나, 결과물의 원재료를 표현할 때, 동반(함께)을 표시할 때 쓴다.

voy a viajar con mi amigo.(저는 제 친구와 함께 여행할 거예요.) / Con cariño(사랑스럽게)

 

5)Por ~을(를)/ ~로/ ~ 때문에/ ~에/ ~을 통해

원인, 이유를 나타내거나, 대신할 수 있는 것을 표현할 때, 방법이나 수단을 표현할 때 쓴다.

Escuché la noticia por radio.(라디오로 그 뉴스를 들었다.) / Por último(마지막으로)

 

6)Para ~위해서/ ~로/ ~으로써/ ~향해서

문장에서 술어의 목적이나 방향을 표시할 때 쓴다.

Trabajo para dinero.(돈을 위해서 일한다.)

 

이외에도 Sin(~없이/제외하고), Durante(~동안에), Alfrente(앞에), Despues(후에), Encima(위에), abajo(아래에) 등이 자주 쓰인다. 기회가 되면 다른 전치사들도 다뤄보겠다.

 

#a #con #de #en #Español #Para #Por #preposición #전치사 #스페인어 #스페인어 수업 #에스파뇰 #스페인여행 #남미 #여행 #남미여행 #페루 #볼리비아 #칠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콜롬비아 #멕시코 #과테말라 #vamos

 

반응형

댓글